부모님 당부사항
- 학생이 부모님에 의존하는 것은 최소화 해야 합니다.
- 입학 후 자녀들이 부모님께 불편을 호소하는 사항이 있으면, 다음부터는 선생님에게 직접 얘기하라고 권유해 주시고, 선생님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부모님을 통해 해결하려는 습관보다는 스스로 선생님께 알려서 해결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학교에서 학생의 보호자는 선생님이기 때문입니다. 학생의 개별적인 습관이나 성격 등은 한국선생님에게 별도로 이메일을 보내어 당부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자녀의 눈으로 중국 / 학교를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 학부모님이 중국이라는 나라와 중국학교에 대한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중국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부분과 단체생활에서 감당해야 할 부분 등을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을 변호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기도 하고, 변명을 하기도 합니다. 학생들이 부모님을 걱정시키는 말을 하면 반드시 선생님과 연락하여 사실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선생님과 자주 연락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 학교의 한국선생님 등과 자주 연락(www.ningbo.co.kr의 ‘쪽지’ 기능이나 ‘선생님과 대화’ 기능 이용 또는 ‘전화를 하시어 학교생활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학생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교우관계는 어떤지등 선생님과 상의하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교가 알아서 해주려니 하는 생각보다는 부모님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는 것이 자녀의 유학생활을 알차게 만듭니다.
- 중국에 간 목적은 공부
- 학생은 공부를 하러 중국에 가는 것입니다. 중국에서 공부의 기본은 중국어입니다. 중국어에 대한 최소한의 기초를 빠른 시간에 만들지 못하면 점점 적응이 어려워집니다. 중국어를 일정수준에 도달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나머지 공부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책을 보면서 지문을 못 읽어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야 한다면 그것은 수학공부를 할 것이 아니라 중국어 공부를 더 해야 합니다. 정규수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규수업시간에 지각하고 졸거나 딴 짓을 하면서는 과외를 해도 중국어가 늘지 않습니다.
- 학교를 학원으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 학교는 학교이며, 사설학원이 아닌 공교육 기관입니다. 학생이 아프거나 개인적 사정으로 수업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중국 학교를 해외캠프에 참가하듯 생각해서 ‘잠깐 있다 오면 되지’, ‘안되면 딴 데 가지’라는 생각은 중국에서 시간만 낭비하는 지름길입니다.
- 한국과 중국의 다른 점, 불편한 점을 다 배우고 극복해야 합니다.
- 중국을 배우러 중국에 가는 것이지 중국을 평가하러 가는 것이 아닙니다. 습관의 차이, 문화의 차이, 사고 방식의 차이 등에서 오는 이질감과 불편함도 모두 중국의 모습입니다. 미국에 유학을 가면 식탁에서 어떤 포크를 먼저 집어야 하는 지, 파티는 어떤 것인지를 알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 중국에 가서는 한국하고 다른 것은 모두 비웃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국에서 공부 하면 중국의 모든것을 이해하고 배워야 합니다.
- 부모님이 먼저 선생님을 존중해야 합니다.
- 학교에서 선생님들은 교사이자 부모님의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의 심부름을 하는 분들이 아닙니다. 학생의 안전을 염려하고 생활을 도와주고 지도하는 일을 합니다. 부모님이나 학생이나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가장 든든한 선생님들 존중하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